가족 기업 소개

가족 기업 소개 > 5대 가문의 역사 > SAMUEL C. JOHNSON

SAMUEL C. JOHNSON

당시에 Johnson’s Wax로 알려진 SC Johnson에 입사한 지 단지 1년만인 1954년에 Sam Johnson은 신제품 책임자 자리를 맡았습니다.
그 업무에 전념했으며 단 몇 개월 만에 신제품인 존슨의 에어로졸 살충제를 고안해 냈습니다. 그는 신제품의 승인을 받으러 아버지 앞에 다가가 이것이 우리가 진출해야 하는 사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아버지는 아들과 캔을 보면서 “우리는 왁스 없이는 어떤 제품도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모르는 거야?” 라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살충제에 왁스를 약간 넣을 수는 있어요. 하지만 살충력이 더 좋아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라고 재치있게 대답했습니다.

왁스를 넘어선 사업 확장

그가 농담한 것일 수도 있지만 Sam의 답변은 비범한 통찰력으로 이어졌습니다. 왁스에만 연연하는 것은 SC Johnson의 성장하고 확장에 도움이 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경쟁력이 심화되는 세계에서 번창할 수 있으려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비즈니스가 필요했습니다.

Sam에게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많았습니다. 이후 45년에 걸쳐 1억5천만 달러의 왁스 사업은 60억 달러의 그룹으로 성장했습니다. 여섯 대륙, 65여개국에서 제품 판매를 추진했습니다.그는 Raid® 살충제, Glade® 공기 청정제, Pledge® 가구 제품 및 OFF!® 방충제 등을 포함하는 강력한 브랜드를 소개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Sam은 또한 새로운 차원의 환경적 책임으로 회사를 이끌었습니다. 1975년, 그는 화학 산업을 뒤흔들만한 일을 했습니다.

지구를 위한 리더의 위치

SC Johnson은 프레온 가스(CFC)가 지구의 오존층을 손상킬 수 있다는 아직 입증되지 않은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전세계의 모든 당사 에어로졸 제품에서 프레온 가스의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그 결정에 따라 적절한 대체제가 없는 국가의 경우에는 에어로졸 사업 부문에서 빠질 수 밖에 없었기에 사원들은 당황했습니다. 외부 화학 산업의 경영진들은 무모하고 무책임하며 전체 화학 산업을 파괴하는 행동이라고 Sam을 비난했습니다. 하지만 Sam이 옳았습니다.

3년 후에 미국과 캐나다는 환경에 대한 위협 때문에 CFC의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그 즈음에 SC Johnson 연구진들은 더 저렴하고 좋은 대체제를 찾아냈으며 회사는 수억 달러를 절감할 수 있었으며, 경쟁업체들이 따라잡으려고 할 때 SC Johnson은 CFC 없는 제품에서 이미 확고히 자리를 잡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환경과 비즈니스 양쪽에서 호재였지만, Sam은 그것을 바라고 하기 보다는 단지 옳은 일을 하고자 했을 뿐이었다고 합니다. 그는 늘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환경론자인가? 그렇다. 나는 사업가인가? 그렇다. 하지만 나는 무엇보다도 내가 그랬던 것처럼 내 손자들이 지금과 같은 곳에서 살고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는 할아버지다.”

가문의 모험심

Sam은 단지 회사와 리더십을 공유한 것만이 아니라, 그 모험심과 가문의 정신 역시 공유했습니다. 1990년 후반에 Sam은 대담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습니다. 아버지의 기억을 되돌아보고 회사의 모험 정신을 되살리고자 아버지의 1935년 카르나우바 원정을 다시 재현하고 싶어졌습니다. 우선, 그는 예전에 탔던 비행기가 행방불명 된 상태였기 때문에 아버지의 역사적인 수륙 양용 비행기를 다시 제작했습니다.

위스콘신 주 라신에서 브라질 정글까지 7,500 마일의 여행을 다시 재현할 수 있도록Sikorsky S-38 항공기의 복제품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원정은 그 모험 이상으로 가족에 관한 여행이 되었습니다. Sam은 아들 Fisk, Curt와 함께 1998년 일생에 한 번뿐인 모험에 나섰습니다.

장대한 경치와 여행의 전율 이상으로 그들은 유대감을 강화하고 H.F.와 교감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여행 중에 자신의 아버지가 60년 전에 심은 여전히 무성한 두 그루의 카르나우바 야자나무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가족을 최우선으로

2000년, 그는 원정에 관한 영화를 제작하며 아버지와 다시 교감했던 여행에 대한 깊은 감정을 공유했습니다. 영화는 부모와 자녀, 사랑과 지지에 관한 메시지를 수많은 관객에게 전달했습니다. 이 영화는 미국 홀마크 채널(Hallmark Channel)에서도 방송되었습니다.

영화에서 Sam은 “그 농장과 아버지가 한 일을 생각할 때 그리고 미래에 대해 생각할 때, 아들로서 내가 아버지의 기대에 맞게 살았는지 혹은 아버지로서 자녀들의 기대에 맞춰 살았는지에 대해 너무 연연해 하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에 도달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열정적인 조종사, 항상 힘이 되는 부모, 에너지가 넘치는 할아버지, 재능 있는 사진가! Sam은 새로운 관점에서 세상을 보기를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자신의 가족과 세계적인 Johnson가 사람들의 진정한 모습도 절대로 포기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