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기업 소개

가족 기업 소개 > 5대 가문의 역사 > HERBERT FISK JOHNSON, SR.

HERBERT FISK JOHNSON, SR.

Herbert F. Johnson의 핵심적인 진실 : 여느 가족처럼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호의라는 진실을 이해했습니다. 소매업자가 제품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조자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 또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회사의 신념으로 남겼습니다.

경험과 육감으로 이끈 경영

SC Johnson의 제 2세대 리더, Herbert F. Johnson은 자기 가족의 제품이 전세계 매장에서 팔리고 있음을 알고 이를 입증하고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열정적이고 거부할 수 없는 방법으로 입증해 냈습니다.

가문에서 전해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Herbert F. Johnson은 1912년경 영국 여행에서 설득력을 발휘했다고 합니다. 그는 런던 여행에서 런던의 작은 철물점을 방문하게 됩니다. 그는 그의 트레이드마크인 흰색 플란넬 신사복을 차려 입고 상점 주인들에게 거부할 수 없는 기회를 제안했습니다.

"이 제품은 당신의 바닥을 깨끗하게 해 줄뿐 아니라, 광택을 나게 하여 바닥 위를 문지르고 다녀도 바지에 먼지가 묻지 않을 것입니다." 라고 그는 단언했습니다. 의심 많은 가게 주인은 Herbert가 소매를 말아 올리고 바닥을 닦아낸 다음 직접 실험하게 하였습니다. 실험 후 주인은 Herbert의 깨끗한 옷을 보고 거래는 허락하였습니다. 그리고 1914년 Herbert는 영국에 첫 해외지사인 SC Johnson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사람들과 연결

영국에 이어 호주와 캐나다에도 지사를 만들 계획을 갖게 됩니다. 이를 위해 Herbert는 지사 후보지를 찾고자 토론토행 기차를 타게 되고 그곳에서 온타리오 주 브랜트포드 시장을 만나게 됩니다. 브랜트포드 시장과 대화를 나눌수록 브랜트포드시와 라신 간에 비슷한 크기에 비슷한 느낌의 지역 사회 등 많은 유사점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기차가 브랜트포드에 정차한 다음 날 아침 Herbert는 그곳에 머물렀고, SC Johnson은 그 이후 전세계에 라신과 유사한 도시에 지사를 설립하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소통하고, 자신이 더 큰 가족의 일부라고 느끼게 만들고자 한 이러한 Herbert의 의지로 그는 존경받는 리더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의지는 또한 1917년 시작한 회사의 이윤 분배 프로그램에도 반영되었습니다.
Herbert는 모든 사원이 사업의 성공에 참여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사람들의 평판에 기반을 둔 경영

1927년 12월 그가 세상을 떠나기 몇 개월 전에 그는 자신의 기본 철학을 사원들에게 설명했습니다. “모두가 말하고 행동한다면 이 사업은 단순한 사업이 아니라 상징으로 자리잡게 될 것 입니다.”

이것을 해석하면,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좋게 평가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제품을 만든 사람들에 대한 성실성에 대해 신뢰를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지금은 매우 튼튼한 기계들도 곧 쓸모 없어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큰 건물이 아무리 견고하더라도 언젠가는 다시 지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상징화된 기업은 인간이 살아 있는 한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습니다. 강철과 콘크리트와 같은 부서지기 쉬운 재료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평판으로 구축된 것이므로 영원히 살아 남을 수 있는 것입니다. “모든 비즈니스에서 영구적인 것은 사람들의 호의 뿐입니다. 그것만이 가치 있는 것이며 나머지는 그림자에 지나지 않습니다.”Herbert는 그날 청중들에게 영감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SC Johnson이 절대로 약해지지 않을 약속을 했습니다. 가정이나 사회에서 영구적인 것은 사람들의 호의 뿐입니다. 이제까지 항상 그랬으며 미래에도 그럴 것입니다.